아트리스트 Artlist | 유튜브 무료 배경음악 보다 좋은 점

    유튜브나 영상을 만들 때 무료 배경음악을 많이 사용한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은 유튜브 라이브러리의 무료 음악들이고, 그 외에도 다양한 무료 배경음악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처음 시작은 오디오라이브러리

    유튜브에서는 영상 제작자를 위해 라이선스 무료인 음악을 제공한다.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은 오디오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유튜브 스튜디오의 오디오 보관함으로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음악들이 리스트 되어 있다. 

     

    플레이를 눌러 들어보고 해당 노래를 다운로드를 받아서 사용할 수 있다. 

    업데이트가 자주 되지는 않지만 오랜만에 들어가 봤는데 그래도 새로운 음악들이 많이 포함되었다. 

     

     

    주의해야 할 점은 바로 저작자 표시가 필요한 음악과 저작자 표시가 필요 없는 음악으로 구분이 된다는 점이다. 

    저작자 표시가 필요한 음악은 반드시 저작자를 표시해야 한다. 

     

    하지만 이곳에 있는 음악들도 다른 채널에서 들어본 음악들도 많다. 좋은 음악은 너도 나도 함께 쓰기 때문이다. 

    이런 음악을 사용하면 내 채널 영상만의 고유함을 나타내기는 어렵다고 느껴진다. 

     

    그래서 누구나 접근 가능하고 흔한 음악을 사용하고 싶지 않을 때 유료 배경음악을 고민한다. 

     

     

     

    아트리스트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

    위에서 이야기한 대로 무료 배경음악은 내 영상에 맞는 음악을 찾기도 어렵고, 다른 유튜버들이 사용한 음악이라 비슷비슷한 분위기를 내기도 해서 고유성을 떨어뜨린다. 매번 음악의 출처와 링크를 남겨야 하는 점도 번거롭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배경음악 유튜브 채널에서 다운로드한 음악을 사용하기도 한다.

    그런데 문제는 무료라고 해서 사용했는데 언제든지 저작권자가 저작권을 주장하며 저작권을 등록하는 순간 내 영상에서 수익창출이 중단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배경음악을 제거하거나 다시 영상을 편집해야 한다. 힘도 들고 그동안의 영상 조회수나 댓글을 포기해야 할 수도 있다. 

     

    그래서 이런저런 고민 끝에 유료 음악 서비스를 가입하게 된다. 

    유료 음악도 종류가 여러 가지가 있다. 주로 언급되는 곳이 엔바토, 에피데믹사운드, 그리고 아트리스트이다. 

    3곳을 모두 사용해보고 내가 결정한 곳은 아트리스트이다.

     

     

     

    곡별로 돈을 내야 하거나, 

    하나의 채널에서만 사용해야 하거나, 

    유료 서비스 종료 후에는 해당 음악을 사용하지 못하는 문제를 고민하고 내린 결정이다. 

     

    아트리스트는 모든 곡을 내가 가진 모든 채널(유튜브, 트위터, 페이스북, 트위터, 틱톡, 그리고 앞으로 나올 SNS까지)에서 사용할 수 있고, 한번 다운로드 받아두면 구독이 종료되어도 영구히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강점이다. 

     

    아래 링크를 통해서 가입하면 2개월 추가로 이용할 수 있다. 

     

    가격정책

    과거에는 1년 단위의 결제만 가능했지만 이제 Personal 플랜을 사용할 경우 월별 결제가 가능해졌다.

    아래 9.99달러는 연단위로 결제했을 때의 금액이고, 월별 결제를 할 경우에는 매월 14.99달러, 즉 15달러를 내면 된다. 

     

     

    단, 제약사항이 하나 생겼는데 유튜브나 페이스북 등 자신이 사용하는 채널을 각각 한 개씩 등록을 해야 한다. 

    사실 이런 제약이 싫어서 아트리스트를 사용하지 않는 것인데, 그래서 몇 개의 채널이든 상관없이 사용할 수 있는 아래의 옵션을 선택해서 1년 동안 내가 가진 모든 SNS 채널에서 배경음악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위의 가격대는 16.6달러/월인데, 단 1년 치를 한꺼번에 결재를 해야 한다는 점이 유일한 단점이다. 이것도 매월 결제할 수 있도록 했다면 좋았겠지만 앞으로 음악이 계속 필요하다면 연단 위 결제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다. 

     

    아래 링크를 통해 가입하면 2개월 무료 혜택이 추가되어 14개월 이용이 가능하다. 

     

    위 사이트에서 음악을 먼저 들어보고 얼마나 다양한 음악이 있는지 한번 살펴보자. 

    개인용 플랜과 추천 플랜의 가장 큰 차이점은 외주 영상 제작 가능 여부이다. 

    쉽게 말하면 내가 다른 사람의 영상을 만들어 주어도 문제없는 플랜은 바로 월 16.6달러 가격이면 되는 Unlimited 플랜이다. 

    게다가 모든 플랜에 배경음악뿐만 아니라 효과음까지 포함되어 있다는 점이 독보적인 장점이다. 

     

    집에서 나는 모든 소리처럼 각종 음향효과도 모두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영상 제작자에게는 올인원 플랜으로 이용할 수 있다. 

     

     

    배경음악 라이선스의 중요성

    영상을 개인용으로 만드는 사람이든 영상제작을 해야 하는 경우든 이제 배경음악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똑같은 영상이라고 할지라도 배경음악이 영상에 미치는 영향, 분위기는 중요하다. 

     

     

     

    배경음악이 필요하다면 엔바토, 에피데믹사운드 등과 비교해도 아트리스트의 장점이 많다고 보인다. 

    그래도 내가 원하는 분위기의 음악들이 어디에 많이 있는지 살펴보고 결정해도 괜찮을 것 같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