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13 페이스아이디 마스크 착용 후 설정하는 방법
- 타로이야기
- 2021. 10. 25.
아이폰 13으로 갈아타고 가장 불편한 점이 마스크를 쓴 채로 페이스 아이디가 되지 않아 비밀번호를 매번 눌러야 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이전 아이폰은 별다른 설정 없이 마스크를 착용한 상태에서 페이스 아이디가 동작했는데, 이거 참 불편하네요.
구글링 결과 요약
역시 구글링을 해보니 다양한 시도들이 있었고, 성공하는 사람들이 있는 것 같았습니다. 그중에 가장 흔한 것이 대체외모설정!
이것은 설정에서 페이스 아이디를 설정하고, 대체외모 설정을 하는 방식이었습니다.
대체 외모 설정을 할 때 마스크를 반을 접어서 인식을 하는 것이었는데, 그렇게 설정하더라도 실제 마스크를 전부 쓸 경우에는 동작하지 않더라고요.
누구나 마스크 페이스아이디 가능한 방법
제가 결국 그나마 성공한 방법은 마스크를 모두 쓰고 페이스 아이디를 설정한 방식이었습니다.
대체 외모도 마스크를 모두 쓰고 설정합니다.
이 경우에 얼굴이 가려져서 설정이 안 된다고 하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이때 마스크를 코 아래까지 조금씩 내려서 설정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거의 입술 윗부분이 나올 정도만 되어도 설정이 됩니다.
마스크를 착용한 후 설정으로 들어가서 아래와 같은 순서대로 진행합니다.
- 설정 > Face ID 및 암호로 이동 | 암호 입력
- 'Face ID 설정'을 탭
- 기기가 얼굴과 정면으로 마주하도록 세로 방향으로 잡고 '시작하기' 탭
- 프레임 안에 얼굴이 들어가도록 맞추고 원을 그리듯 머리를 천천히 움직임
- 이때 얼굴을 인식하지 못한다는 메시지가 나오면 마스크를 코 아래로 조금씩 내립니다.
- 아무리 안되어도 입술 윗부분이 보이는 정도면 인식이 가능합니다.
- 첫 번째 Face ID 스캔을 마치면 '계속'을 탭
- 원을 그리듯 머리를 다시 한번 천천히 움직임.
- '완료'
- 대체외모 설정하기 클릭
- 다시 한번 위의 1~7 과정을 반복
위와 같이 설정한 결과 콧구멍이 보이는 정보면 마스크를 써도 인식이 가능했습니다.
만약 마스크를 쓰고 인식이 안되면 마스크를 조금씩 내리면서 학습을 시키거나, 암호를 입력해서 들어가는 것을 반복하면 학습을 통해 인식률이 높아지는 것 같습니다.
https://ebn.co.kr/news/view/1020479
이와 같은 방식으로 이제 지하철이나 가방을 들었을 때에도 얼굴 근육을 통해 마스크만 코 아래로 내릴 수 있다면 암호를 입력하지 않아도 쉽게 이용할 수 있게 되었네요.
주의해야 할 사항
페이스 아이디가 이미 저장되어 있으면 재설정을 해야 합니다.
이 경우 기존 페이스 아이디로 로그인되는 앱들은 다시 페이스 아이디 로그인 설정을 해야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재설정 후에 모든 앱을 다시 페이스 아이디 변경해 주었습니다. 매번 불편함보다는 한 번씩 앱 설정하는 불편함이 오히려 나았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