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타고 인공지능 바둑 | 알파고 리 알파고 제로 - 바둑AI 역사

    바둑 좋아하세요? 바둑은 인간이 할 수 있는 고도의 정신적 스포츠 중에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인공지능이 아무리 발전해도 사람에게 이길수 없을 것이라는 기대와 설마?하는 불안함으로 이세돌과 알파고의 대결을 봤던 기억이 나네요. 이제 인간은 인공지능에 이길 수 없는 수준까지 격차가 벌어졌습니다. 

    이제는 과거의 사람이 둔 기보는 의미가 없어졌다는 말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왜냐면 인공지능이 좋은 수와 나쁜 수를 정답처럼 골라주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제 바둑을 배우는 입장에서는 오히려 더 좋아진 환경입니다. 인공지능 바둑을 통해 어떤 수가 최선의 수인지 알 수 있기 대문입니다. 

     

    인공지능 바둑의 진화: 알파고에서 카타고까지

    2015년, 인공지능 바둑의 세계는 한 획을 그었습니다. 그 시작은 구글 딥마인드의 알파고였죠. 이후 바둑 AI는 끊임없이 발전해왔으며, 현재는 카타고와 같은 오픈소스 AI가 일반인들에게도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알파고부터 카타고에 이르기까지 바둑 AI의 발전 과정을 살펴보겠습니다.

     

     

    알파고: 인공지능 바둑의 새로운 장을 열다

    • 알파고 초기 모델(2015년): 인공지능 바둑의 역사는 2015년에 시작되었습니다. 이 때 발표된 알파고는 176개의 GPU를 사용해 판 후이 2단과의 대국에서 승리하며 인공지능의 가능성을 전 세계에 알렸습니다. '알파고 판'이라고도 불립니다. 
    • 알파고 리: 48개의 TPU를 사용한 알파고 리는 2016년 이세돌 9단과의 대국에서 승리하며 인공지능 바둑의 역사를 다시 썼습니다.

     

    알파고의 진화

    • 알파고 마스터: 스펙을 경량화하고 최적화하여 학습 시간을 기존의 3분의 1로 줄였습니다. 이를 통해 더 빠른 속도로 발전할 수 있었습니다.
    • 알파고 제로: 인간의 기보 없이 오직 규칙만으로 학습을 진행한 알파고의 최종 버전입니다. 단 72시간 만에 알파고 리를 상대로 100연승을 달성했으며, 40일 후에는 알파고 마스터에게도 우위를 점했습니다.

    알파 제로: 알파고를 넘어서

    알파고 제로의 발전은 여기서 멈추지 않았습니다. 진화된 버전인 알파 제로는 알파고 제로에 비해 훨씬 빠른 시간 안에 더 높은 승률을 달성했습니다. 이는 인공지능 기술의 빠른 발전을 상징합니다.

     

    카타고: 대중화를 향한 한 걸음

    2019년에 등장한 카타고는 알파고의 후속작이라 할 수 있는 오픈소스 바둑 AI입니다. 대부분의 삼성 스마트폰에서 플레이 가능할 정도로 가볍고, 인간을 이길 수 있는 수준에 도달했습니다. 카타고는 이제 온라인 바둑에서 '훌륭한 바둑 선생님'으로 자리 잡았으며, 많은 사람들이 카타고와의 대국을 통해 바둑 실력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 카타고 바둑 두러 가기 <<<<<<<<<<<<<<

     

     

     

    인공지능 바둑의 발전은 인간의 지능을 모방하고, 때로는 초월하는 인공지능 기술의 놀라운 진보를 보여줍니다. 알파고에서 카타고에 이르기까지, 바둑 AI는 계속해서 진화하고 있으며, 이제는 바둑을 배우고 싶어하는 사람들에게도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바둑 AI의 발전은 기술이 인간의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음을 보여주는 좋은 예입니다.

     

    표: 인공지능 바둑의 주요 발전 단계

    AI 이름 출시연도 주요 특징
    알파고 2015년 176개 GPU, 인간 대국 승리
    알파고 리 2016년 48개 TPU, 이세돌 9단과 대국 승리
    알파고 마스터 미상 4개 TPU, 스펙 경량화 및 최적화
    알파고 제로 미상 규칙만으로 학습, 알파고 리 100연승
    알파 제로 미상 알파고 제로에 비해 승률 향상
    카타고 2019년 오픈소스, 대부분의 스마트폰에서 사용 가능

     

    이 글을 통해 인공지능 바둑의 발전 과정을 살펴보았습니다. 기술의 진보가 인간의 놀이문화와 어떻게 조화를 이루며 발전해가는지 보는 것은 매우 흥미로운 일입니다. 인공지능 바둑의 미래가 더욱 기대되는 시점입니다.

     

    미드저니 인공지능 그림 그려보기 Midjourney.com

     

    미드저니 인공지능 그림 그려보기 Midjourney.com

    인공지능이 그림을 그려준다는 이야기는 많이 들어봤는데, 정말 그림을 잘 그려줄까? 하는 의구심이 있었다면 오늘 소개하는 미드저니를 한번 이용해 보세요. 정말 깜짝 놀랄 것이라고 단언할

    taro.finjoy.net

    chatGPT 영어회화, 교정, 문법공부 | 프롬프트 명령어 공유

     

    chatGPT 영어회화, 교정, 문법공부 | 프롬프트 명령어 공유

    chatGPT를 사용해서 영어회화, 교정, 문법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 내가 쓴 문장이 맞는지 틀린 지를 물어보고 교정을 받을 수 있고, 내 문장을 좀 더 자연스럽게 바꾸어주고, 문법에 대해 물어보고

    taro.finjoy.net

    갤럭시 S24 언팩 - 삼성 가우스 AI 탑재

     

    갤럭시 S24 언팩 - 삼성 가우스 AI 탑재 | 가격 사전예약 정보

    삼성전자의 대표적인 스마트폰 시리즈인 갤럭시 S24의 출시가 임박했습니다. 애플 아이폰에만 관심 있었는데 이번 갤럭시 S24는 처음으로 관심을 갖게 된 삼성폰입니다. 갤럭시에 삼성의 가우스

    taro.finjoy.net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