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모델S로 장거리 운행 후기 | 슈퍼차져 현황

    상상과 현실은 달랐다. 전기차 인프라가 많아진 것 같았지만 일부는 사실이고 일부는 아니었다. 전기차로 장거리 운행은 아직은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좋은 점도 있었다. 테슬라의 액티브 크루즈 컨트롤이나 오토파일럿은 장거리 운행에 대한 피로를 확실히 줄여주었다. 

     

    전기차 충전소 현황

    테슬라 모델 S 초기 모델의 경우에는 일반 고속도로 휴게소의 충전소를 이용할 수 없었다. 

    현대차의 E-Pit 충전소는 테슬라 충전이 안된다고 하는 얘기는 들었지만 이 정도일 줄은 몰랐다. 

     

     

    "완전 양아치가 따로없네" 현대 E-PIT 전기 충전소 테슬라는 못쓰게 하자 뿔난 차주들이 벌이는 행

    테슬라 차주들 사이에선 E-Pit 충전소에 대한 논란이 뜨거웠다. 모두가 사용하는 공공시설에 테슬라 충전은 지원하지 않는 것은 부당하다는 입장이다.

    autopostkorea.com

     

    테슬라는 국제 표준 충전시설이 아닌 자체 규격의 어댑터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큰 문제였다.

    사실 테슬라 입장에서는 시장성이 크지 않은 한국에 관심이 없는 것은 당연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도로공사가 고속도로 휴게소에 충전소 구축 참여자 모집할 때 참여조차 안 한 것은 문제라고 본다.

     

    현대는 그래도 자체적으로 구축비용을 들여서까지 구축하는 노력을 보여주었고, DC콤보 어댑터로 고속 충전을 지원하여 20분 만에 80%의 충전 효율을 내는 등 노력을 많이 하고 있다.

     

    앞으로 테슬라보다는 현대 전기차가 더 잘 팔릴 것 같은 생각이다.

     

     

    테슬라의 슈퍼차져 현황

    이러다 보니 고속도로 휴게소에서는 테슬라를 충전하지 못하게 되었고, 테슬라의 슈퍼차져는 고속도로 주변에 군데 군데 있는 형국이다. 따라서 서울에서 출발할 때 슈퍼차저까지의 거리를 측정해두고 해당 슈퍼차져까지 가야 하는 정밀한 계산이 필요했다. 

    그리고 고속도로 주변에 슈퍼차져가 있는 곳들도 시설이 열악한 경우가 많았다. 

    도심지의 쇼핑몰 등의 건물 내에 있는 슈퍼차져가 그나마 화장실 등 이용하고 몰도 구경할 수 있지만 고속도로 주변 슈퍼차져는 화장실 시설도 열악하고(벌레가 ㅎㄷㄷ) 정말 할 것이 없어 차에 갇혀 있는 느낌이다. 

     

    전국 슈퍼자져 현황

     

    서울지역을 확대하면 그나마 좀 나은 편이다. 

     

    서울지역 슈퍼차저

     

     

    테슬라의 액티브 크루즈 컨트롤과 오토파일럿

     

     

    그래도 테슬라 장거리 운행에 도움을 받은 건 액티브 크루즈 컨트롤과 오토 파일럿이다. 

    액티브 크루즈 컨트롤은 많은 차에 탑재가 되어 있어 그렇다 하더라도 오토 파일럿은 아직까지 테슬라를 넘어서는 차량은 없는 것 같다. 장거리 운행이고 항상 전방을 주시하고, 손을 운전대에 자주 접촉해주어야 하지만 운전 피로도는 상당히 낮출 수 있었다. 

     

    자율주행 2.5단계 정도 수준이라고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상당히 편리했다. 

    물론 벤츠, 아우디, BMW 등도 디스트로닉, 어댑티브 크루즈 등 잘 나오고 있고, 고속도로에서는 더 사용성이 좋아져서 어느정도 상향평준화는 된 것 같다. 

     

    생각보다 자주 핸들을 터치해주어야 하는데 이건 불편하다기 보다는 안전을 위해 필수인 거 같다. 

    안 그러면 운전 집중도가 떨어져 큰 사고가 날 수도 있어 운전자 스스로도 조심해야 한다. 

     

     

    총평 : 아직은 전기차는 아니다

    테슬라뿐만 아니라 현재 전기차라고 하더라도 충전의 문제가 가장 문제이다. 

    주유소에서 잠깐이면 만땅을 채우고 다닐 수 있는 승용차를 따라잡지 못한다. 

    지금 타고 있는 차를 오래 타고 다음에 바꿀 때 한번 더 고민을 해봐야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래에는 전기차 100% 시대가 올 것인데, 어쩌면 엔진의 힘과 미케닉한 구동력을 가진 지금의 차를 더 사랑해야겠다. 

     

     

    관련 글

     

    벤츠 성동서비스센터 방문기 | 무상 엔진오일 교환, 에어필터는?

     

    벤츠 성동서비스센터 방문기 | 무상 엔진오일 교환, 에어필터는?

    벤츠 성동서비스센터에 서비스A로 방문하고 왔습니다. 매년 정기점검은 별다른 특별한 것은 없습니다. 엔진오일 갈고, 와이퍼 가는 정도로 끝이 납니다. 시설은 깔끔한 편이고 간단한 다과류도

    taro.finjoy.net

     

    벤츠 EQXX 전기차가 대단한 이유

     

    벤츠 EQXX 전기차가 대단한 이유

    CESS 2022에서 벤츠의 차세대 전기차가 공개되었습니다. 한번 충전해서 달릴 수 있는 거리가 1,000km라고 하니 정말 대단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비록 콘셉트카 형식의 발표이긴 했지만 내연기관 최

    taro.finjoy.net

     

    BMW i4 전기차 6650만원 | 장단점, 보조금 지원금 세금 혜택

     

    BMW i4 전기차 6650만원 | 장단점, 보조금 지원금 세금 혜택

    최초의 순수 전기 그란 쿠페 모델인 BMW i4는 장단점이 극명하게 나뉩니다. 최대 주행거리 429 km에 드라이빙 어시스턴트로 편안한 주행, 그리고 주차 어시스턴트 플러스 기능까지 탑재한 M sport를

    taro.finjoy.net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